(서울=NSP통신) 옥한빈 기자 = 대형 유통사의 지배구조가 다시 시험대에 올랐다. 홈플러스 사태를 둘러싼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는 사모펀드 체제 하 유통기업의 책임 경영 논란을 정면으로 건드린다. 경영 판단의 적절성과 투자자 보호를 둘러싼 법적 판단이 업계 전반에 적잖은 파장을 예고한다. 이와 대비되듯 유통 현장에서는 설 명절을 앞두고 백화점 3사가 가격과 물량을 앞세운 실전 경쟁에 돌입했다. 소비자 선택을 둘러싼 경쟁은 치열해졌지만, 기업을 바라보는 시선은 한층 더 엄격해졌다.
식품업계 역시 안전성과 글로벌 기준을 앞세워 체질 강화에 나서는 모습이다. K-푸드 수출과 콘텐츠형 협업까지, 업계는 각자의 방식으로 ‘신뢰’를 쌓는 전략을 선택하고 있다.
◆검찰, ‘홈플러스 사태’ MBK 김병주 회장 및 홈플러스 임원 구속영장 청구…경영진 신병 확보 나서
홈플러스 사태를 수사 중인 검찰이 대주주인 MBK파트너스 김병주 회장과 홈플러스 경영진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신용등급 하락 가능성을 인지하고도 전자단기사채를 발행한 뒤 회생을 신청해 투자자 피해를 초래했다고 보고 있다. 영장은 김 회장을 비롯해 홈플러스 대표와 MBK 임원 등 4명을 대상으로 청구됐다. MBK와 홈플러스는 신용등급 하락과 회생 신청 모두 사전 인지·준비가 없었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은 다음 주 초 열릴 예정이다.
◆신세계백화점, 2026년 설 선물 예약 판매 진행…설 선물 최대 60% 할인
신세계백화점이 오는 9일부터 29일까지 2026년 설 선물세트 사전 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늦은 설을 앞두고 선수요 확보에 나서며 한우·청과·와인 등 490여 종을 최대 60% 할인한다. 10만~30만 원대 실속 상품을 중심으로 ‘신세계 암소 한우’와 ‘셀렉트팜’ 상품을 강화했다. 와인과 건강식품, 디저트 등 카테고리도 대폭 늘려 선택 폭을 넓혔다. 예약 판매는 SSG닷컴 백화점몰과 비욘드신세계에서도 진행되며 적립 혜택도 제공된다.
◆롯데백화점, 2026 설 선물 사전 예약 판매…최대 약 70% 할인
롯데백화점도 9일부터 25일까지 2026년 설 선물세트 사전 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축산·수산·청과·그로서리 등 170여 개 품목을 대상으로 최대 약 7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베스트셀러 중심의 맞춤형 제안을 강화해 고객 선택 부담을 줄였다. 한우 소포장·혼합 구성과 제철 과일, 간편 수산물 선물 비중을 확대했다. 롯데백화점몰에서는 설 마중 기획전과 할인·적립 혜택도 함께 운영한다.
◆현대백화점, '2026년 설 선물세트 예약 판매'…최대 30% 할인
현대백화점도 오는 9일부터 29일까지 전국 전 점포에서 2026년 설 선물세트 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한우·굴비·청과·주류 등 200여 종을 대상으로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고물가 속 사전 구매 수요에 맞춰 예약 물량을 전년 대비 20% 늘렸다. 대표 상품으로 한우·혼합과일·참굴비 세트 등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선보인다. 더현대닷컴과 현대H몰에서도 할인·적립 혜택을 더해 온라인 구매를 확대한다.
◆대상 군산공장, 글로벌 해썹(HACCP) 인증 획득…‘K-푸드 글로벌 진출 경쟁력↑’
대상의 전북 군산 전분당 공장이 글로벌 해썹(HACCP) 인증을 획득했다. 국제 기준에 맞춘 식품안전 관리체계를 구축해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는 구상이다. 전분·물엿·알룰로스 등 11개 식품 유형을 생산하는 군산공장은 전분당 업계 최초로 인증을 받았다. 건강기능식품 원료 생산 부문에서도 업계 1호 인증을 동시에 확보했다. 대상은 식품 원료 단계부터 강화한 안전 관리로 K-푸드 수출 경쟁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CJ푸드빌 뚜레쥬르, 보이즈 2 플래닛 ‘알파드라이브원’과 컬래버레이션…신제품 ‘기대’
CJ푸드빌의 베이커리 브랜드 뚜레쥬르가 K팝 신인 알파드라이브원과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다. 앞서 CJ올리브영이 팝업스토어와 온오프라인 프로모션을 선보인 데 이은 협업이다. 뚜레쥬르는 1월 중 앨범 스토리를 담은 협업 제품을 전국 매장에 출시할 예정이다. 신제품 출시도 전이고 데뷔 전인 그룹의 행사에 커피차 지원 등으로 팬덤 접점을 넓혀온 점도 눈에 띈다. CJ 계열사들이 알파드라이브원과 연이어 손잡으며 앞으로 그룹 차원의 컬래버 흐름이 이어질지도 주목해 볼만한 포인트다. 한편 알파드라이브원은 ‘보이즈 2 플래닛’을 통해 탄생한 그룹으로 오는 12일 미니 1집으로 데뷔한다.
◆메가MGC커피, 춘천 ‘감자밭’과 파트너십 강화…고구마빵 출시
메가MGC커피가 춘천 명물 감자밭과의 협업을 이어가며 겨울 시즌 신메뉴 ‘고구마빵’을 선보였다. 2021년부터 이어진 파트너십으로 감자빵이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데 이은 후속작이다. 쌀가루 반죽에 찐고구마를 채워 달콤한 풍미를 강조했다. 감자빵·고구마빵을 묶은 ‘감자봤구마 세트’ 할인으로 고객 체감 혜택을 높였다. 할인 비용을 본사가 부담하며 가맹점 상생과 겨울 디저트 수요 공략을 동시에 노린다.
NSP통신 옥한빈 기자(gksqls010@nspna.com)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