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NSP통신) 유정상 기자 = 28일 부동산업계에서는 서울시가 ‘건설 일자리 혁신’을 선언했다. 서울시의 혁신 방안에는 크게 ▲건설노동자의 사회보험료 전액 지원 ▲주휴수당 도입 ▲우수 사업체에 장려금 지급이 있으며, 연내에 서울시 발주 공공공사부터 전면 적용될 예정이다.

우선 종전까지는 노동자 임금에서 공제됐던 사회보험료(국민연금 4.5%, 건강보험 3.34%)를 전액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사회적 안전망 강화, 노후 소득 보장 강화 효과까지 거두겠다는 계획이다.

다음으로는 주휴수당을 지급한다. 이를 위해 표준근로계약서를 의무화시키고, 임급 지급을 ‘일급’에서 ‘주급’으로 전환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어 주급제 전환에 노력한 사업체들에는 장려금을 지급한다. 지출증가분 중 일정 부분을 장려금으로 지급하며, 지급을 많이 할수록 인센티브도 많이 주는 차등적용을 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번에 발표한 혁신 방안들이 시행되면 건설노동자 개인에게 최대 28% 임금인상 효과가 돌아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사비도 약 3.6% 공사비 증가(650억원)가 예상된다. 서울시는 추가적인 예산투입 없이 낙찰차액 등을 통해 재원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SH는 ‘고덕강일지구’와 ‘위례지구’에 국민임대주택 2519가구 공급한다. 7년 만 최대 물량이라는 설명이다. 공급가격은 전용면적 ▲29㎡ 보증금 약 1700만 원~1900만 원 ▲39㎡ 보증금 약 3200만 원~3900만 원 ▲49㎡ 보증금 약 4900만 원~5100만 원 ▲59㎡ 보증금 약 6800만 원~7000만 원 선으로 책정됐다.

LH는 ‘미사강변도시 일반상업용지’ 12필지 공급한다. 미사강변도시는 면적 567만9000㎡, 수용인구 9만2000여 명 규모의 공공주택지구다. 건폐율 70%, 용적률 350~500%, 최고 5~10층 이하로 건축 가능하다. 허용 용도는 제1·2종 근린생활시설, 판매시설, 업무시설, 의료시설, 교육연구시설, 방송통신시설 등이다.

호반건설의 엑셀러레이터 법인인 ‘플랜에이치벤처스(이하 플랜에이치)’는 ‘스마트홈 출입 보안 플랫폼’ 개발에 투자했다. 호반건설은 향후 이 플랫폼을 호반써밋, 베르디움 아파트, 호반그룹의 호반호텔&리조트 등 레저사업 부문에도 안면인식 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대우건설은 반포3주구에 ‘공용부 특화 설계’를 제안했다. 대우건설의 공용부 특화 설계에는 크게 ▲구역별(4개 존으로 구성) 특화 설계 ▲‘호텔급’ 주차환경 ▲고급 마감재 사용이 있다.

한국토지신탁은 케이알산업과 ‘물류 개발사업 및 공동 투자’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으로 ▲개발사업의 공동 투자 ▲물류시설 임차인 유치 ▲물류시설 관련 정보공유 ▲협업체계 구축 ▲사업부지의 발굴 및 제안 등을 수행하게 된다.

한편 GS건설과 포스코건설은 현재 ‘신반포21차’ 시공자선정 총회를 진행 중이다. 승자는 잠시 뒤에 발표될 전망이다.

NSP통신 유정상 기자 yootop@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