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아프리카TV는 연결 기준 2021년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711억원, 23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2021년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2%, 64% 증가했다. 전분기 대비로는 각각 9%, 7% 늘었다. 당기순이익은 197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80% 증가했다. 전 분기 대비로는 5% 상승했다.

3분기에는 광고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6% 크게 성장하며 실적 상승을 견인했다. 광고 매출은 신규 광고 관리 플랫폼 ‘아프리카티비 애즈 매니저(AfreecaTV Ads Manager, AAM)’의 도입으로 신규 광고주가 확대되고, 광고 성수기 효과로 광고 수요가 증가하며 전년동기 대비 크게 성장했다.

또 아프리카TV의 플랫폼 커뮤니티 생태계가 유저 이용 편의성 확대, 참여 증대를 위한 노력으로 더욱 견고해지면서, 기부경제선물(별풍선, 구독 등) 등 플랫폼 매출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아프리카TV는 3분기, 유저들에게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기능성 아이템 퀵뷰플러스를 새롭게 출시하는 등 플랫폼 서비스 개편을 위해 노력했다. 또 2020 도쿄 올림픽 생중계를 통해 스포츠 카테고리의 방송 채널 수를 확대하고, 새로운 게임으로 펼쳐지는 신규 e스포츠 리그를 선보이는 등 유저들에게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했다.

아프리카TV 정찬용 대표는 “4분기에는 2개의 라이브 스트리밍 콘텐츠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모바일 멀티뷰 도입과 같은 유저 시청 편의성 확대를 위한 서비스 개편을 이어가고, 유저 참여형 광고 애드벌룬, 라이브 중간광고 쉬는시간, 신규 광고 관리 플랫폼 AAM 등 아프리카TV의 광고 플랫폼으로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아프리카TV의 DNA인 라이브 스트리밍과 커뮤니티 생태계의 강점을 발휘하며 새롭고 지속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영역으로의 사업 확장을 적극적으로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