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사진 오른쪽 첫번째)이 기아 오토랜드 화성을 찾아 EV6 생산 라인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현대차)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현대차와 기아 양사가 2030년까지 전기차 분야에서 국내에 총 21조원을 투자한다. 동시에 올해 35만대로 예상되는 국내 전기차 연간 생산량을 2030년 144만대까지 대폭 확대한다.

144만대는 2030년 현대차·기아의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의 45%에 달하는 물량이다. 현대차·기아는 2030년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을 323만대로 계획하고 있다.

현대차·기아의 대규모 국내 전기차 분야 투자는 국내 전기차 생태계를 고도화하고 글로벌 미래 자동차산업 혁신을 선도하는 허브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또 국내 전기차 생산·연구개발·인프라·연관산업 등의 선순환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됐다.

기아 PBV 라인업 콘셉트카.
현대차 울산공장 아이오닉 5 생산 라인. (현대차)

한편 기아는 전기차 국내 생산 확대의 일환으로 오토랜드(AutoLand) 화성에 수천억 원 규모를 투입해 연간 최대 15만대 생산 능력을 갖춘 신개념 PBV(Purpose Built Vehicle, 목적 기반 차량) 전기차 전용공장을 신설한다. 기아는 18일 이 같은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