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NSP통신) 김종식 기자 = 경기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한 태장초등학교(교장 이윤수)에서 코로나19로 인해 학교도서관 이용에 제한이 있어 학생들의 안전한 책 읽기와 도서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학교 홈페이지 도서관 게시판을 이용해 ‘작가의 작품을 읽어보세요‘라는 주제로 온라인 북 큐레이션을 운영하고 있다.
북 큐레이션이란 책(book)과 큐레이션(curation)의 합성어로 주제에 맞는 책을 추천하고 설명하고 전시하는 것을 일컫는다.
정보의 폭발로 인해 도서선택에 장애가 생길 때 학생들 선택에 작은 보탬이 되고자 2019년 도서관에 작은 공간을 마련해 작가별 북 큐레이션 진행했고 현재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교육운영으로 인해 학교도서관 이용에 제한이 있어 현 상황에 맞게 온라인으로 전환했다.
현재 도서관에서는 예약도서 대출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도서관에 책을 읽는 것이 가능하지 않은 상황이라 2019년 도서관에서 대출이 많이 됐던 작가들을 선정해 작가에 대한 간단한 소개 및 작품의 표지와 삽화, 내용 등 간략한 설명을 넣어 제작, 6월부터 순차적으로 학교 홈페이지 도서관 게시판에 올리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들이 늘어남에 따라 도서관에서도 독서교육활동에 관한 정보를 안전하게 제공하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독서교육을 지원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윤수 태장초 교장은 “학생들이 학교 도서관 홈페이지를 적극적으로 이용해 코로나19에 대한 걱정 없이 행복하게 책 읽는 학교문화가 조성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김종식 기자 jsbio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