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P통신) 류수운 기자 = AMD는 5일 일반 게이머 및 멀티미디어 매니아들을 위한 새로운 주기판 그래픽 칩셋(GPU) ‘780’시리즈를 내놓았다.
AMD 780시리즈는 고화질(HD) 영상 및 3D 게이밍 등 강력한 컴퓨팅 성능 제공과 함께 보다 조용하고 에너지 효율적인 PC 디자인 설계가 가능한게 특징.
이 새로운 GPU를 ‘페넘 9000’ 시리즈 쿼드코어 프로세서 또는 애슬론64 X2 듀얼코어 프로세서와 같이 사용하면 보급형 PC에서도 보다 강력한 게이밍 성능 및 고화질의 비주얼을 일반 사용자들도 체험할 수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이 GPU 출시를 계기로 주요 PC제조업체들은 오는 2분기부터 AMD 780 시리즈에 기반한 PC를 선보일 예정이다.
AMD도 자사의 데스크탑 PC 플랫폼 ‘카트휠(Cartwheel)’과 노트북 PC 플랫폼 ‘푸마(Puma)’ 상에 AMD 780 시리즈 주기판 GPU를 핵심 구성 요소로 포함, 이 기간 출시할 계획이다.
필 아이슬러 AMD 칩셋 부문 부사장 겸 총괄 책임자는 “이번 AMD 780 시리즈의 출시는 보급형 PC의 성능을 획기적으로 도약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AMD 780시리즈 마더보드 GPU는 40개 이상의 AMD 파트너사들을 통해 5일 동시 출시가 이뤄졌다.
DIP통신, swryu64@dipts.com
<저작권자ⓒ DI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