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대표 오상헌, 이하 LCK)가 2023 LCK 스프링과 서머의 통합 시청 지표를 공개했고 글로벌 AMA(Global Average Minute Audience)가 전년 대비 22%나 성장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프리미엄 콘텐츠를 지향하고 있는 LCK는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등 한국어를 포함해 7개 언어로 생중계되고 있다.

2022년 전세계 평균 분당 시청자수에서 21만 명을 기록한 LCK는 2023년 25만5000명으로 22% 상승하면서 전세계의 관심을 한몸에 받는 리그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분당 평균 시청자수는 한 세트가 시작할 때부터 끝날 때까지 평균적으로 지켜본 시청자수를 의미한다.

LCK의 글로벌 AMA가 상승한 요인으로는 북미권 시청 시간대를 고려해 주말 경기 시간을 오후 5시에서 오후 3시로 2시간 앞당기고, LCK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베트남에서 생중계를 진행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와 같은 조치를 통해 영어권의 AMA는 2022년 4만8500 명에서 올해 6만9000 명으로 42.2% 상승했고 베트남은 2022년 1만5000 명에서 2023년 3만3500 명으로 무려 123%로 급증했다. 중국에서도 전년 대비 9.2% 상승한 14만3000 명을 기록하는 등 전세계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한편 국내 AMA는 지난 해 17.2만 명에서 올해 12.7만 명으로 약 26%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이는 올해 공식 중계 플랫폼에서 트위치가 이탈이 원인으로 파악된다. 서머부터는 공식 중계 플랫폼에 유튜브가 재합류하며 국내 AMA가 다시 늘어나는 추세로 전환됐다.

글로벌과 국내 AMA을 종합해보면 2023년 시즌 경기당 평균 AMA는 38.3만 명으로 지난 해에 비해 1% 성장한 것으로 확인됐다.

2023 스프링 결승전은 PCU(최고 동시 접속자수Peak Concurrent User) 372만명을 기록했다. 이는 역대 2위인 2022년 서머 결승전 수치보다 10의 자리에서 조금 모자란 수치로, 역대 3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1위는 무려 517만명을 기록한 2022년 스프링 결승전이다.

이정훈 LCK 사무총장은 “LCK가 글로벌 프리미엄 콘텐츠를 지향한다는 것이 단순한 목표나 구호에 그치지 않고 실제 수치로 나타나고 있다는 점은 고무적”이라며 “LCK는 국내외 팬들에게 더욱 사랑받는 리그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bhlee2016@nspn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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