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P통신) = 멀티미디어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화질을 그대로 보존하며 다양한 영상과 음성파일 및 자막을 하나의 파일로 처리해 플레이를 가능케 하는 MKV 포맷 지원 정식 펌웨어가 서비스된다.

디비코(공동대표 이지웅, 이혁)는 멀티미디어 동영상 플레이어인 티빅스의 MKV 포맷을 지원하는 정식버전 펌웨어를 8일 발표했다.

이 펌웨어는 디비코의 멀티미디어 동영상 플레이어 티빅스 ‘HD M-4100SH’, ‘HD M-5100SH’의 사용자들과 ‘M-5000U’에서 칩셋 업그레이드를 한 사용자들에게 제공된다.

이번 MKV(확장자 .mkv) 포맷 지원 정식 펌웨어는 디비코가 지난 8월부터 약 두달 간의 베타버전 테스트를 거쳐 시스템 안정화를 구축해 서비스하는 것이다.

MKV 포맷은 GNU기반의 오픈 소스로 구성돼 있으며 어떠한 압축 데이터도 MKV에 포함 될 수 있는 최신 동영상 포맷이다.

이 포맷은 최신 고화질 동영상에서 사용 되는 고화질 압축 코덱인 H.264를 사용한 대부분의 고화질 파일들이 MKV포맷 형식을 지원, 풀HD급 동영상 표준 포맷으로 급속히 자리잡고 있다.

디비코는 이 포맷이 하나의 영상과 음성파일만을 담고 자막은 별도의 파일로 존재 하거나 영상 위에 덮은 상태로 지원됐던 AVI등 기존의 영상 포맷들과는 달리 화질 저하 현상 없이 다양한 영상과 음성파일을 동시에 포함할 뿐 아니라 자막까지 한데 묶어 하나의 파일로 만들수 있다고 설명했다.

멀티미디어 동영상 플레이어 최초로 120Hz의 HDTV에서 재생 가능한 24Hz출력을 지원하고 있는 이번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이용자들은 보다 완벽하고 자연스러운 영상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회사측은 덧붙엿다.

이 펌웨어는 대용량 이미지도 변환 과정 없이 끊김 없는 슬라이드 쇼를 즐길 수 있게 하며 음악 파일 재생을 지원하는 뮤직 앨범 메뉴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자켓으로 꾸밀 수 있는 ‘자켓 이미지’기능 지원을 포함하고 있다.

이혁 디비코 공동대표는 “2개월 넘게 MKV포맷 베타버전 펌웨어를 바탕으로 고객이 만족하는 기술 안정성에 주력했으며 정식으로 지원되는 이번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보다 즐겁고 다양한 멀티미디어 환경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신 MKV포맷 지원 정식 펌웨어는 티빅스 웹사이트(www.tvix.co.kr)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