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애니)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지난 3분기 모바일 앱 소비자 지출이 코로나 등의 영향으로 또 한 번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다.

업계에서 가장 신뢰 받는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App Annie)는 지난 3분기 모바일 앱 시장을 정리하는 ‘2020년 3분기 모바일 결산’을 발표했다.

2020년 3분기 전세계 유저들은 모바일 앱에 280억달러를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역대 분기별 최고 소비자 지출을 기록했던 지난 2분기(270억달러)보다 3.7%,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해 또 한번 기록을 뒤집었다.

비게임 앱에서 일어난 소비자 지출은 약 84억달러(약 9조6,600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했으며, 앱 내 구독의 기여도가 높았다.

앱애니는 전세계 소비자들이 코로나19로 인해 실내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여가 생활을 모바일에서 보내는 비중이 커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3분기 전세계에서 330억 회가 넘는 앱이 다운로드 됐다. 2019년 3분기보다 10% 상승한 수치다. 구글플레이에서 250억회, iOS에서 약 90억회에 달하는 앱이 다운로드 됐다. 비게임 앱은 2019년 3분기보다 5% 상승한 약 197억회를 기록했다.

한국은 지난 3분기 동안 5억1000만건의 모바일 앱이 다운로드됐으며, 그 중 비게임 앱은 3억5000만건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지출은 전년동기 대비 25% 상승한 14억8000만달러(약 1조7000억원)이며, 비게임 앱은 1억5200만달러(약 1750억원)를 넘어섰다.

한국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 1위는 ‘줌 클라우드 미팅’이 차지했다. 코로나19로 재택근무 및 원격 수업으로 화상 채팅 플랫폼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지난 분기보다 1단계 상승하며 1위에 올랐다. 코로나19로 인해 집꾸미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인테리어 플랫폼 ‘오늘의집’이 5단계 상승한 7위를 차지했다.

소비자 지출은 카카오톡이 1위 자리를 유지했으며, 동네 친구를 찾아주는 소셜 앱 위피, 영상 메신저 앱 아자르가 2단계씩 상승하며 각각 5위, 9위에 올랐다.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앱인 ‘빙고 라이브’는 3단계 상승해 7위를 차지했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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