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NSP통신) 김정태 기자 = 국회예산정책처(처장 이종후)는 국회의원의 재정분야 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제21대 국회 개원 NABO 정책자료집’을 발간한다.

정책자료집은 총 20권으로 8일 배포한 첫 번째 묶음은 ‘2020 대한민국 재정’, ‘2020 대한민국 공공기관Ⅰ·Ⅱ’, ‘2020 대한민국 조세’, ‘2020 주요국의 재정제도’, ‘2020 법안 비용추계 이해와 사례Ⅰ·Ⅱ’ 등 5종 7권의 보고서로 구성됐다.

2020 대한민국 재정, 2020 대한민국 공공기관Ⅰ·Ⅱ, 2020 대한민국 조세는 우리나라 재정·공공기관·조세체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각 분야별로 주요 제도를 설명하고 현안에 대해 분석한 해설서다.

2020 주요국의 재정제도는 미국·영국·독일·프랑스·일본·스웨덴 등 6개 국가의 재정제도를 설명했다. 특히 올해는 주요국들의 코로나19에 따른 추가경정예산 편성에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각국의 추가경정예산과정을 보다 자세히 소개한 것이 특징.

법안 비용추계 이해와 사례Ⅰ·Ⅱ는 법안이 시행될 경우 예상되는 재정지출의 순증가액을 추계하는 제도인 법안 비용추계의 개념, 요구절차, 관련법령 등 제도 전반을 소개하고 제20대 국회에서 의원발의 빈도가 높았거나 사회적으로 이슈가 된 법안의 비용추계사례를 수록해 국회의원이 유사 법안을 발의하는 데 참고가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향후에는 NABO 정책자료집Ⅱ를 발간할 예정이다. 두 번째 묶음인 NABO 정책자료집Ⅱ는 우리 경제가 놓인 현실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한국 경제의 구조변화와 대응전략 시리즈(총 6권)’로 6월 중 발간 예정이다.

이외에도 30년 이상의 장기적인 관점에서 재정전망 결과와 시나리오 분석결과를 제시해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점검하는 ‘장기 재정전망 시리즈(총 2권)’, 국민연금·공무원연금·사학연금·군인연금 등 4대 공적연금에 대한 장기재정을 전망하는 ‘4대 공적연금 장기 재정전망’이 6월, 국가재정의 장기재정을 전망하는 ‘2020 NABO 장기 재정전망’이 8월에 각각 발간될 예정이다. 지방재정의 통합재정·재정자립도 등 주요 재정지표와 관련 법령, 예결산 과정을 소개하고 지방재정 관리제도, 지방재정 조정제도, 재정분권 추진현황 등 주요 현안을 분석·정리하는 ‘2020 대한민국 지방재정’은 8월 중 발간 예정이다.

NSP통신 김정태 기자 ihunter@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