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P통신) = 마이크로소프트는 차세대 윈도 서버 롱혼의 공개 테스트 버전을 발표했다.

롱혼 베타 3는 향상된 제어 기능과 보안성, 유연성이 주요 특징으로 공개 테스트 버전(www.microsoft.com/getbeta3 )를 통해 체험해 볼 수 있다.

롱혼은 윈도 서버 2003 R2의 신뢰성과 보안성에 더해 일상적인 관리 업무 자동화, 보안 강화, 효율성 개선, 가용성 등을 증가시켰다.

마이크로소프트 자체 조사에 따르면 IT 예산의 약 70 %가 안내 데스크, 인프라 모니터링, 업데이트 관리 등에 투입된다.

롱혼은 향상된 이벤트 로깅, 작업 예약, 원격 관리 및 윈도우 파워쉘 스크립트 작성 기능 등을 갖추고 있어 IT 관리 업무 단순화와 비용 절감의 효과를 가져다 준다.

또한, 보안 기술이 향상되어 잠재적인 공격을 예방할 수 있으며 새로운 서버 코어 (Server Core) 설치 옵션으로 서버 설치 면적이 감소해 공격 노출 요소도 줄어들었다.

롱혼 서버에는 네트워크 접근 보호와 읽기 전용 도메인 콘트롤러, 보안 강화된 윈도우 방화벽), 터미널 서비스 게이트웨이 등이 제공된다.

이와 함께 마이크로소프트 최신 웹 서버 버전인 (IIS 7.0)를 제공하는 점도 특징이다.

IIS 7.0은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신뢰할 수 있게 호스팅할 수 있는 보다 안전하고 확장성이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실시간 실무 환경에 설치된 윈도우 서버 ‘롱혼’ 베타 3에서 웹 애플리케이션을 호스팅하는 IIS7 Go Live 라이선스와 .NET 3.0 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발표했다.

롱혼의 베타 3 공개는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의 주요 신제품 출시의 연장선 상에 있다.

윈도우 비스타 및 2007 오피스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출시된 이후 윈도우 서버 롱혼, 그리고 비주얼 스튜디오(코드명 Orcas)와 SQL 서버(코드명 Katmai)의 다음 버전이 연이어 발표될 예정이다.

김정태 ihunter@dip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