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한국은행(이하 한은)은 다중채무자(3개 이상 금융기관 차입)이면서 저 신용(7~10등급) 또는 저소득(하위 30%)자인 취약차주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 직접 대응할 수 있는 미시적 정책수단이 없다고 밝혔다.

(한은)

한은은 지난해 국감에서 지적된 취약차주 가계부채 대책 답변 자료에서 “취약 차주의 가계부채 문제에 직접 대응할 수 있는 미시적 정책수단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나 취약차주의 부채 상황 및 잠재리스크 등을 면밀히 점검·분석하고 정책대응 방향을 제시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감독당국의 취약차주 채무상환부담 경감 등 대책 마련에 참여하며 앞으로도 취약차주의 가계부채 상황과 관련 리스크를 상시 점검해 나가겠다”며 “필요시 정부·감독 당국과 긴밀히 협의해 대응방안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한은)

한편 올해 2분기말 기준 취약차주 부채 규모는 전체 가계대출 1409조 9000억 원의 6.0%인 85조1000억 원으로 2015년 이후 다중·저 소득자 대출 중심으로 증가 중인 것으로 집계됐다.

NSP통신/NSP TV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