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하원의장면담 (국회 대변인실)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제3차 유리시아 국회의장 회의 참석차 터키를 공식 방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이 러시아, 카자흐스탄, 아제르바이잔 의회 의장과 각각 양자회담을 이어갔다.

문 의장은 터키 안탈리아 카야팔라조 컨벤션센터에서 현지시간 8일 오후 2시부터 뱌체슬라프 빅토로비치 볼로딘(Vyacheslav Viktorovich Volodin) 러시아 하원의장, 누를란 자이룰라예비치 니그마툴린(Nurlan Zairullayevich Nigmatulin) 카자흐스탄 하원의장, 옥타이 아사도프(Ogtay Asadov) 아제르바이잔 국회의장과 각각 양자회담을 이어갔다.

문 의장은 볼로딘 러시아 하원의장과의 양자면담에서 한-러 의회간 고위급 협력위원회 규약 서명을 체결하고 2017년 이후 강화되고 있는 양국 의회의 전략적 협력관계를 공고히 했다.

카자르하원의장면담 (국회 대변인실)

문 의장은 이어 진행된 니그마툴린 카자흐스탄 하원의장과의 양자면담에서 “고려인들이 카자흐스탄 주류 사회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소수민족을 배려하고 민족 간 이해와 화합을 강조한 카자흐스탄 정부의 민족 정책을 높이 평가한다”며 “10만 여명의 고려인들은 한국과 카자흐스탄 간의 관계 발전을 위한 소중한 자산이다”고 높게 평가했다.

니그마툴린 카자흐스탄 하원의장은 “통일 문제를 비롯해 한국의 관심사는 우리 모두 공동의 관심사항이기도 하다”며 “문 대통령의 재방문 추진과 함께 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 국회의장 회의 유치가 성공적으로 개최되길 기원 한다”고 화답했다.

이밖에 문 의장은 이 날 건국 100주년과 독립 27주년을 맞은 아제르바이잔의 옥타이 아사도프 국회의장과 양국 간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아제르바이젠 국회의장면담 (국회 대변인실)

한편 러시아·카자흐스탄·아제르바이잔 하원의장 및 국회의장과 개최한 양자회담에는 정갑윤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설훈·박경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최홍기 주터키 대사, 한충희 외교특임대사, 최광필 정무조정비서관, 권순민 부대변인, 박재유 국제국장 등이 참석했다.

NSP통신/NSP TV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