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국내 연구진이 게임에 참여하고 있는 게이머들의 행동반응에 대한 인공지능(AI)의 예측 능력 평가가 가능한 평가셋을 처음으로 만들었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가 엔씨소프트, 세종대와 손잡고 온라인게임 속에서 플레이어들의 미래행동을 예측하고 효율적으로 대비하는 대응 시나리오 자동생성 기술개발에 성공했다.
이 기술은 향후 게임행동 양식을 보고 범죄예방의 추정, 군중심리 예측 등이 가능할 것으로 연구진은 보고 있다.
이번 연구에 세종대학교는 평가 데이터 활용방법을 제시하고 테스트 서버를 통해 성능평가 환경을 구축했으며 엔씨소프트는 여기에 국제적 성능평가를 위한 기준 평가셋으로 활용되도록 MMORPG(대규모접속역할수행게임) ‘블레이드 앤 소울’의 로그 데이터를 공개했다. ETRI는 이를 바탕으로 국제 공인 평가셋을 구축해 국내 게임의 활용도에 관한 지능형 라이브 서비스 라이브 서비스를 국제 선도기술 연구개발로 확대했다.
ETRI는 이 기술이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도 적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즉 게임 인공지능기술을 통해 실생활 접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실세계를 축소해놓은 게임과 같은 가상세계를 예측하다보니 실제 상황 예측도 가능한 셈이다.
이 기술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이 우리나라 대표 문화콘텐츠 중 하나인 게임콘텐츠 융성의 필요성에 따라 추진된 기술로 문화기술 연구개발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게임 인공지능 관련 기술 개발을 진행 중이다.
ETRI는 ‘지능형 라이브 서비스를 위한 게임 운영 시나리오 운영 시나리오 최적화 플랫폼 기술 개발’ 과제를 수행중이다. 게임 로그데이터의 활용으로 기계학습에 기반한 게이머 행동특성 분석과 게임 서비스 운영 시나리오 최적화 생성 및 검증 관련 핵심원천기술을 확보해 사업화를 추진 중이다.
문화체육관광부 박종택 문화산업정책과장은 “국내 게임 콘텐츠 융성을 위한 문화기술 연구개발(R&D) 정책과제 수행에 나서는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역할로 국내외 연구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포괄적인 접근이 시도된 긍정적 사례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ETRI 이길행 차세대콘텐츠연구본부장도 “최근 빠르게 가시적 성과가 대두되고 있는 인공지능 분야에서 세계적인 R&D 트렌드의 선도를 위해 국내 산·학·연 협력을 통한 게임기술 연구자의 쾌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향후 ETRI는 축적된 연구역량을 통해 국내 게임 산업 활성화를 위해 선도기술 확보로 기존 게임강국으로서 국내 게임산업 노하우를 유형자산화 할 수 있는 기술지원 방법을 지속적으로 모색할 예정이다.
NSP통신/NSP TV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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