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NSP통신) 박유니 기자 = 홍삼은 면역력 향상, 기억력 개선 등 다양한 효능으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이다. 이런 이유로 최근 홍삼 구매에 나서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지만, 그중에는 제품의 품질보다는 홍삼 브랜드나 인터넷상의 홍삼 추천 글을 기준으로 삼는 사람을 흔히 찾아볼 수 있다.

이 같은 일은 홍삼 제품의 품질을 어떻게 따져야 할지 모르는 사람에게서 주로 생기는 일이다. 그러나 이처럼 홍삼에 대한 정확한 정보 없이 홍삼 제품을 구매하다가는 ‘가성비’나 품질이 낮은 제품을 구매하게 될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홍삼 브랜드

홍삼 제품의 품질을 결정하는 요소는 다양한데, 그중 숫자로 표현되는 진세노사이드 함량은 가장 객관적인 수치 중 하나다. 진세노사이드란 다른 식물에는 없고 오직 홍삼에만 있는 특이 사포닌 성분으로 홍삼의 핵심 성분이다. 따라서 홍삼은 단순히 유명 홍삼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기보다는 진세노사이드가 많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홍삼 제품에는 Rg1, Rb1, Rg3의 합계가 표기되어 있는데, 이 세 가지 성분은 여러 가지 진세노사이드 중 가장 대표적인 성분이다. 따라서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높은 제품을 고르려면 Rg1, Rb1, Rg3의 합계가 높은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진세노사이드가 홍삼의 핵심 성분이라는 점은 사실이다. 하지만 홍삼의 효능은 진세노사이드는 물론이고 그 외의 다양한 성분들이 만나서 발휘하는 시너지 효과를 통해 나타나는 것이다. 따라서 홍삼의 효능을 온전히 느끼려면 진세노사이드는 물론이고 홍삼의 다른 유효성분까지도 모두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홍삼 제조 방식 중 ‘전체식’으로 만든 제품을 골라야 한다. 제품에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는 방법인 전체식 홍삼은 홍삼을 물에 달이는 물 추출 방식에서는 섭취하기 어려운 홍삼 부산물(홍삼박)까지 섭취할 수 있다. 따라서 홍삼 부산물에 포함된 다양한 유효성분을 섭취할 수 있고 영양분 추출률이 95%에 이를 정도로 높다는 특징이 있다.

홍삼은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건강기능식품이지만, 막상 어떤 홍삼이 좋은 홍삼인지 아는 사람은 흔치 않다. 이 때문에 막연하게 유명 홍삼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거나 다른 사람의 홍삼 추천에 의존하는 일이 많다. 이 같은 일을 피하려면 홍삼 제품을 구매할 때 진세노사이드 성분 함량과 제조 방식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NSP통신/NSP TV 박유니 기자, ynpar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