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NSP통신) 류진영 기자 = ams(한국지사대표 이종덕)는 화질 개선 및 최대 20~30%까지 소비전력을 절감시키기 위해 디스플레이 스크린의 섹션에서 로컬 디밍(화면분할구동) 성능을 발휘하는 16채널 LED TV 백라이트 컨트롤러(제품명 AS3824)를 출시했다.

새로운 백라이트 컨트롤러는 최근 HD TV 또는 UHD(4K) TV뿐 만 아니라 HDR(high dynamic range) 모니터 및 디스플레이에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AS3824는 디스플레이 스크린의 부분들을 독립적으로 디밍할 수 있도록 16개의 각 채널에 적합한 완전히 유연한 12비트 PWM 제너레이터를 포함한다. 각각의 PWM 제너레이터는 외부 동기화 신호로 동기화될 수 있다.

16채널의 독립적인 디밍 성능은 각 부분의 백라이트 강도가 디스플레이에서 각각 연속 프레임의 화면 내용을 정밀하게 제어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프레임의 일부분이 어두워 지는 순간 그 부분을 밝혀주는 LED들은 나머지 부분으로부터 독립적으로 디밍될 수 있어 TV가 가장 어두운 블랙에서도 충실한 색 재현을 가능하게 하며 인지된 화질을 향상시킨다.

반대로 기존에 사용됐던 전역(global) 백라이트 컨트롤러는 블랙으로 처리해야하는 디스플레이 스크린의 일부분에서 빛 샘 현상을 방지할 수 없기 때문에, 블랙이 회색으로 재현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AS3824로 구현되는 로컬 디밍은 전역 백라이트 컨트롤러와 비교해 추가적으로 시스템의 소비전력울 절감시키는 성능도 제공한다.

AS3824 백라이트 컨트롤러는 외부 MOSFET 또는 바이폴라 트랜지스터를 통해 전류의 정밀한(±0.5%) 전역 제어를 제공하는 정밀한 10비트 DAC를 내장하고 있다.

이 제품은 LED에 대한 전류 및 전압에 대한 제한없이 모든 LED 백라이트 토폴로지를 지원한다.

NSP통신/NSP TV 류진영 기자, rjy82@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