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P통신) = 오는 2010년에는 대형 발광다이오드 백라이트유닛(LED BLU) 수요가 전체 BLU 시장의 14%를 넘는 약 6800만대로 금액으로는 약 46억달러에 달해 그 비율이 25%를 상회하며 크게 성장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디스플레이뱅크의 LED BLU 산업동향 리포트에 따르면 대형 LED BLU 시장은 2007년 LCD TV, LCD모니터, 노트북 용을 합쳐 510만대로 전체 BLU시장의 1.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2010년에는 6,780만대로 그 비중이 14.1%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이 같은 예측에 대해 디스플레이뱅크는 과거 LED BLU의 높은 원가 부담 때문에 이를 채용한 제품이 많지 않았다며 현재 디스플레이 제품들간의 가격 경쟁이 심하고 이에 따른 원가 절감이 무엇보다 우선시돼 향후 가격하락에 따른 파급효과가 클 것이라는 예상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이 회사는 LED BLU가 채용된 대형(10인치 이상) 제품이 3월 현재 1% 미만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나 앞으로는 중소형에서 대형까지 폭넓은 제품에 채용될 것으로 보여 올해를 기점으로 대형 LED BLU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측했다.

한편 LED BLU의 빠른 시장 확산은 가격, 방열, 균일도(Uniformity), LED 칩 효율성 등에서 나타나고 있는 안정성과 적정성의 문제점이 먼저 해결될 때 가능한 것이라고 디스플레이뱅크는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