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P통신) 류수운 기자 = ARM은 LPDDR 메모리 시스템보다 2배 높은 대역폭을 제공하고 표준 DDR2 메모리에 비해 전력 절감 효과가 뛰어난 LPDDR2 메모리 시스템에 고성능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ARM PrimeCell 저전력DDR2(LPDDR2) 다이나믹 메모리 컨트롤러(PL342)를 출시한다고 8일 발표했다.

PL342 메모리 컨트롤러는 기존의 다양한 ARM 메모리 컨트롤러와 Phycical IP를 더욱 강화하는 제품으로 높은 대역폭과 저전력이 요구되는 모바일 멀티미디어, 네트워킹, 컨슈머제품 등의 애플리케이션에서 SoC 설계자들이 LPDDR2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해 준다.

또 공유 메모리 액세스가 필요한 여러 개의 버스 마스터가 LPDDR2를 효율적으로 액세스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이밖에 AMBA 3AXI 프로토콜과 LPDDR2 메모리 사이에서 자유로운 구성이 가능한 인터페이스 제공을 통해 메모리 인터페이스를 튜닝해 효율성을 높여준다.

아비트래이션과 스케쥴링을 통해 트랜잭션을 관리하며, QoS 지원을 제공하고, 메모리 액세스 지연을 최소화해 SoC 성능을 극대화 해준다.

또한 데이터 흐름에 영향을 주지 않고 메모리 프리차징과 부분 및 전체 파워다운 등을 포함해 다양한 에너지 절감 기능도 갖추고 있다.

ARM 관계자는 “PL342 메모리 컨트롤러의 모듈 방식의 설계 덕분에 여러 종류의 다이나믹 메모리에 사용이 가능해졌다”며 “추후에 출시 제품들은 기존 및 향후 CPU와 GPU 코어를 위한 최적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보다 많은 종류의 메모리를 추가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PL342 메모리 컨트롤러는 DFI를 지원하는 ARM 메모리 컨트롤러 신규 제품군의 모델 중 하나로 새롭게 추가되는 신규 제품은 LPDDR-NVM 지원을 제공하는 PL340 DDR/LPDDR 다이나믹 메모리의 신규 버전과 자동차와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에서 중요한 기능인 ECC(Error Correcting Code)를 지원하는 PL341 DDR2 다이나믹 메모리 컨트롤러 신규 버전이다.

DIP통신, swryu64@dipts.com
<저작권자ⓒ 대한민국 대표 유통경제 뉴스 DI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