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 금융위원장은 2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시장 합동 점검회의를 개최해 우크라이나 사태 악화에 따라 불확실성이 확대된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 등을 금융감독원·국제금융센터와 함께 점검했다. (금융위원회)

(서울=NSP통신) 강수인 기자 =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를 한 차례 더 연장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28일 은행연합회 초청 은행장 간담회에서 고 위원장은 “오미크론 등 코로나19 변이 대유행으로 중소기업·자영업자의 경영여건이 코로나19 이전수준을 여전히 회복화지 못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현재 자영업자들이 당면한 어려움에 공감하고 여·야 합의에 따른 국회의 의견을 존중해 금융권과 적극 협의해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를 한 차례 더 연장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지금까지는 자영업 경영위기 극복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제는 누적된 자영업 부채 문제 해결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시점이 됐다”며 “자영업자 차주의 부실화 가능성 등에 대해 면밀한 미시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영업자 상황에 맞는 맞춤형 지원방안을 금융권과 논의하며 마련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또 가계부채 관리에 대해선 “당분간 금리인상기가 지속될 전망인 만큼 가계부채 관리 과정에서 취약차주의 상환능력 등을 종합 고려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며 “올해초 차주단위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확대를 계기로 시스템 관리를 강화하고 분할상환 관행 확산 등 가계부채의 질적 건전성 제고도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NSP통신 강수인 기자 sink60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