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지난 1일 본청 웅비관에서 지역별 학생자치참여위원회 대표 22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학생자치참여위원회 정기회를 개최했다.
도내 시군별 학생자치참여위원회 고등학교 대표 22명으로 구성된 경북학생자치참여위원회는 학생들의 권익 향상과 경북교육 발전을 위한 교육정책 제안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연합체다.
이날 정기회에서는 2024학년도 경북학생자치참여위원회를 이끌어갈 임원 선출과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한 3개의 분과위원회(교육 운영·학생 참여 인권·문화·예술환경) 를 구성하고, 경북학생자치참여위원회 운영 규정에 대해 협의했다.
경북교육청은 2023년도부터 참여와 실천을 통한 민주시민교육의 하나로 경상북도선거방송토론회와 함께 정기회를 개최하고 있다. 특히, 경북학생자치참여위원회 임원 선거의 입후보자 선거 방송토론은 도 규모에서의 전국 최초 민간 선거 방송토론으로 2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선거 방송토론은 전문 MC의 진행으로 입후보자들의 공통 질문과 주도권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모든 토론 과정은 HCN 경북방송에서 촬영하여 경상북도교육청 공식 유튜브 채널인 맛쿨멋쿨TV로 생방송 됐으며, 도내 초·중·고등학교 학생회 임원들이 시청하고 댓글로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경상북도교육청은 매년 학생 자치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별 학생자치참여위원회 운영비와 도내 초·중·고·특수학교 학생 자치활동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다. 또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학생회장 공약 이행비 지원 사업을 확대해 시행하여 올해는 90교의 학교가 공모에 선정되어 운영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경북학생자치참여위원회를 적극적으로 운영하여 우리 학생들이 여러 활동을 통해 민주주의를 몸소 체험하고, 사회 참여 방법을 배워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eno8166@nspna.com)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