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9일 영덕군장애인회관 3층 대강당에서 외부 추천 이사와 후보군 등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3년 사회복지법인 외부이사 역량 강화교육’ 을 실시했다. (사진 = 영덕군)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영덕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김광열, 민간위원장 이희원)는 지난 19일 영덕군장애인회관 3층 대강당에서 외부 추천 이사와 후보군 등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3년 사회복지법인 외부이사 역량 강화교육’ 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엔 경산시니어클럽 정진석 관장이 강사로 나서 ‘5W1H로 이해하는 외부 추천 이사제’ 라는 주제로 외부 추천 이사의 필요성과 역할, 사회복지법인 운영 사례 등에 대한 강의를 펼쳤다.

사회복지법인의 외부 추천 이사제는 법인·시설 운영의 투명성, 책임성 향상과 민주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사회복지사업법 제18조 제2항에 따라 사회복지법인 이사 정수의 3분의 1 이상을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3배수로 추천받아 선임하는 제도다.

이에 영덕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매년 사회복지 또는 보건의료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사회복지를 요하는 사람의 이익 등을 대표하는 사람을 외부 추천 이사 후보군으로 상시 모집하고 있다.

이에 현재 등록된 외부 이사는 28명이고, 3개 사회복지법인에 7명이 외부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eno8166@nspna.com)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