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시흥시 청소년국제교류 웹 포스터. (이미지 = 시흥시)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관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23 시흥시 청소년국제교류 사업’ 참가자를 오는 28일까지 55명 모집한다.

모집 분야는 그동안 코로나19로 제약을 받았던 해외교류 사업 중 ‘시흥꿈나무 세계속으로! 해외견학체험단’과 ‘시흥에서 세계로! 청소년기획연수단’이다.

먼저 ‘시흥꿈나무 세계속으로! 해외견학체험단’은 지난 2011년부터 시작해 문화예술, 역사탐방, 해외봉사, 진로탐방 등 다양한 주제로 많은 청소년이 참여한 시흥시 대표 해외교류 사업이다.

올해는 문화예술, 역사탐방 테마로 여름방학 중 해외답사를 진행하며 주제별 15명을 모집한다.

참여 대상은 싱가포르를 답사하는 문화예술 부분은 초등학교 5~6학년 학생을, 하와이를 답사하는 역사 탐방 부분은 중학생 1학년~고등학생 3학년 학생을 모집한다.

답사 전 전문가 교육과정 및 심화활동을 통해 답사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제 답사를 통해 현지 학생들과의 교류 활동을 경험하고 우리 역사의 중요성을 배우게 된다.

또 ‘시흥에서 세계로! 청소년기획연수단’은 청소년 스스로 주제를 정하고 팀을 구성해 가고 싶은 나라와 일정 등을 기획·준비해 해외조사연수를 다녀온 후 다른 해외국가와 비교 분석을 통해 시흥시 시정 방향에 맞는 정책을 제안하는 사업이다.

참여 대상은 중3~고3 학생이며 청소년 4명과 인솔자 1명 총 5명이 1팀이 되며 상반기에는 아시아 3팀, 미주·유럽 2팀 총 5팀 25명을 선발한다.

지원금은 아시아팀 1인 100만원, 미주·유럽팀은 1인 150만원이다. 연수 전 안전교육, 팀별 활동 계획 컨설팅 등 안전한 연수를 위해 사전 교육을 진행한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코로나19로 참아왔던 해외 교류 욕구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려는 청소년들의 많은 관심이 예상되는 만큼 안전을 최우선으로 사업을 진행할 것이며 앞으로도 시는 다양한 국제교류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김병관 기자(inspect1234k@nspna.com)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