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NSP통신] 도남선 기자 = 정선 커뮤니티비즈니스센터는 지역의 잠재된 자원을 발굴 활용해 지역 현안을 해결하고 지역경제 회복에 기여하는 주민공동체 창업 아이디어, 즉 커뮤니티비즈니스를 공모한다.

커뮤니티비즈니스(Community BusinessCB)란 지역이 직면한 문제를 주민이 주체가 돼 지역잠재자원의 활용을 통해 비즈니스형태로 해결하는 것이다.

‘정선군 커뮤니티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은 하이원리조트가 추진하고 있는 ‘커뮤니티비즈니스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에 이어 2회째다.

하이원리조트는 지역재활력 부문 사회공헌사업으로서 지난 2011년부터 ‘커뮤니티비즈니스 지원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지원사업을 통해서 지역의 자생력을 강화하고 공동체를 복원하는 지역투자형 사회공헌의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공모대상 아이디어는 CB의 의의를 바탕으로 산업 자연 문화 전통 경관 등의 지역자원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로 지역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업 아이디어이다.

신청자격은 커뮤니티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정선 지역 거주민에게 부여된다.

아이디어 선정 후 2개월 간의 역량강화 기간을 거쳐 다음해에 창업을 추진할 의지가 있는 자, 기존의 커뮤니티 중심의 사업형 활동에 비즈니스 모델로 적용해 CB형태의 지속가능한 사업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사람 기관 및 단체 등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서류심사 및 현장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 5개 아이디어 제출 팀을 대상으로 2개월간 5차에 걸친 역량강화교육을 무상으로 제공하며 팀별로 기획활동비 200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2개월간의 역량강화 활동을 통해 당선 아이디어를 구체화해 사업신청서를 제출하면 우수 사업계획을 선정해 다음해에 창업을 지원받게 된다.

선정된 자에게는 창업자 역량강화 교육 및 최대 4천만원의 창업지원금이 제공된다.

신청접수는 16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이고 정선 커뮤니티비즈니스센터 웹카페에서 아이디어 제출양식을 다운받은 후 정선 커뮤니티비즈니스센터로 제출하면 된다.

한편 정선 커뮤니티비즈니스센터는 ‘정선군 커뮤니티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에 참여하길 희망하거나 관련 정보습득을 원하는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정선군 6개 읍면에서 지역설명회를 개최한다.

16일부터 26일까지 진행하는 지역설명회는 각 읍면 주민자치센터 회의실에서 진행된다.

정선 커뮤니티비즈니스센터는 지역의 잠재된 자원을 발굴 활용해 정선의 지역 현안을 해결하고 지역경제 회복에 기여하는 주민공동체 창업 아이디어, 일명 커뮤니티비즈니스를 공모한다. (커뮤니티비즈니스센터 제공)

도남선 NSP통신 기자, aegookja@nspna.com
<저작권자ⓒ 국내유일의 경제중심 종합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