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NSP통신) NSP인사 기자 = 코로나19 상황이라는 전례 없는 어려움 속에 문화체육관광부는 안전여행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하향과 가을 단풍철 등을 맞이해, 유명한 관광지에 쏠림을 방지하고, 여행수요를 분산할 수 있도록 가을 비대면 관광지 100선을 발굴해 홍보하고 있다.

필자는 경산 하양의 경일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교수로 근무하며, 지역민의 관광인식을 조사하면서 알려지지 않는 지역 관광 명소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경산은 경상북도 중남부에 위치해 있으며, 동남 방면으로는 경북 청도군, 서쪽은 대구광역시 동구와 수성구, 동북 방면으로는 경북 영천시에 접하고 있다.

특산물로는 복숭아, 대추, 포도로 속이 꽉 차 있다는 뜻의 ‘옹골찬’이라는 브랜드명을 사용하고 있다. 주요명소로는 남매지, 문천지, 반곡지 등 저수지(연못)와 관광지로 경산 팔공산갓바위, 주요축제로 경산자인단오제와 갓바위축제가 있다.

경산은 도시와 농촌의 복합적인 모습이 존재하며,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는 편이다. 이와 같은 경산시의 지역특산물, 문화·관광사업, 관광 상품 개발 및 마케팅은 코로나19 이후 변화가 필요하다.

관광의 가치가 자기만족에서 공동의 안전과 공존, 배려관광으로 변화함에 따라, 공동의 가치를 실천할 수 있는 제도와 홍보가 중요하다.

▲경일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홍지숙 교수

주요 명소 및 관광지의 청결 및 방역의 일상화를 위한 지원으로 관광객의 안전과 관련한 좋은 대응 사례를 만들 필요가 있다.

아울러 스마트폰의 관광지배에 따라 숨은 맛집과 명소 홍보 등 주민밀착형 홍보를 통해 개별관광객을 유인하고, 자가운전 기반시설을 확대해야 한다.

특히 비대면과 AI기반 관광의 보편화에 따라 팔공산을 비롯한 지역의 명소에 대한 가상관광 개발로 실제 방문을 유도하고, 스마트폰 앱에 의한 관광홍보 및 마케팅 집중 지원이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다.(글 : 경일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홍지숙 교수)

NSP통신 peopl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