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포스터. (시흥시)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시민의견을 수렴해 시민들이 정한 우선순위에 따라 2021년 예산의 일부를 편성하는 2020년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2월 6일부터 3월 31일까지 두 달간 공개모집한다.

올해 제안사업 공모는 각 동 주민총회가 시작되는 7월 전에 사업적정성 심사를 마쳐 참여예산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모 시기를 앞당겨 시행한다.

이번 공모는 청년·청소년 분야, 평생학습 분야, 공동체 분야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시 단위 사업 14억, 동 단위 사업 36억 이내 범위에서 선정하게 된다.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리플릿. (시흥시)

공모신청은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하거나 관내 18개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제안된 사업은 관련부서검토, 적정성심사,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사전심사, 주민총회 및 주민참여예산 주민투표 한마당을 거쳐 위원회 의결로 최종 선정해 2021년도 예산편성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시흥시는 예산편성 등 예산과정에 주민참여를 보장함으로써 재정의 책임성, 투명성, 민주성을 증대하기 위해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리플릿. (시흥시)

이를 위해 지난 1월 22일 개최한 2020년 제1차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 2020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주요변경 사항으로는 ▲2021년 예산편성을 위한 제안사업 공모 유형 조정 ▲공모사업 및 참여예산기구 활동 평가 및 모니터링 강화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시 전체 예산과정에 대해 확대 ▲제안사업 공모 시 부적격 사업의 명시 등이며 이를 통해 시민이 주인인 열린 행정을 실현하는 주민참여예산제로 운영할 계획이다.

NSP통신 김병관 기자 inspect1234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