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5회 경기도체육대회 선수단. (김병관 기자)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1350만 경기도민 최대의 스포츠 축제인 제65회 경기도 체육대회가 9일 오후 살맛 나는 생생도시 안산 와~스타디움에서 체육회 관계자, 유관기관, 언론사 대표, 시의원, 도 단위 단체장, 도민 등 1만여 명이 운집한 가운데 화려하게 개막됐으며 오는 11일까지 3일간 대장정에 돌입했다..

대회는 경기도 31개 시·군 선수단(선수·임원) 1만 2000여 명은 육상, 수영, 축구 등 21개 정식종목과 농구, 레슬링, 바둑 등 3개 시범종목 등 모두 24개 종목에서 경쟁을 벌인다.

이날 식전행사는 오후 4시 30분 태권도 시범 공연을 비롯한 인기 그룹 모모랜드, 가수 김연자 씨 등의 공연으로 시작됐으며 이어 안산시립국악단과 가수 에일리, 그룹 세븐틴의 축하공연이 진행됐다.

공식행사는 오후 6시 개식통고에 이어 선수단 입장, 대회기 게양 등의 식순으로 진행되며 마지막으로 대회 기간 주경기장을 밝히는 성화가 봉송되며 성화대에 점화됐다.

이어 구본채 경기도체육회 부회장이 대회 개회 선언을 했다.

(위로부터)환영사하는 윤화섭 안산시장. 대회사하는 이재명 경기지사. 축사하는 송한준 경기도의장. (김병관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대회사를 통해 “이곳에 계신 선수단과 임원 여러분들은 31개 시군의 각각의 선수를 대표하시지만 크게는 우리가 경기도를 대표하는 경기도민으로서 화합과 단결을 위해서 함께라는 자리라는 것을 꼭 생각해주시 바란다”며 “대한민국을 떠받치고 이끌어가는 대한민국 최대 도시로서 우리 경기도민이라는 점에 모두가 자부심을 부상자 없이 안전하게 이 대회가 종료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선수에게는 영광을, 도민들에게는 화합을 좋은 축제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환영사에서 “과거와 현재, 미래의 자산이 어우러진 안산에서 개최하는 이번 경기도 체육대회는 도민 모두가 주인공인 한 편의 드라마가 될 것”이라며 “지난해 지역안전도 1등급을 달성한 안산시는 선수들을 위한 차별화된 안전대책과 1회 용품 미사용 등 환경 친화적인 경기장 운영으로 도민 모두에게 감동을 주는 멋진 대회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송한준 경기도의장은 축사에서 “이곳 안산에서 열린 마음을 나누고 서로 용기를 주면서 저마다의 꿈도 이루고 새로운 비전도 준비하시기 바란다”며 “또한 스포츠는 평화의 씨앗이다. 이 대회가 세월호의 아픔을 딛고 다시 일어서는 안산에 평화를 주고 나아가 대한민국의 평화를 여는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피력했다.

(위로부터)선수단 입장에 앞서 군악대 입장하는 모습. 성남시 선수단 입장에 환영하는 은수미 성남시장(오른쪽 두번째). 맨 마지막으로 안산시 선수단이 입장하자 이재명 경기지사와 윤화섭 안산시장, 박순자 국회의원 등 내빈들이 축하하고 있다. (김병관 기자)

이날 안산 와~스타디움 주변에는 향토음식 바지락 칼국수, 어부 밥상에서 시민들과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나물밥과 칼국수를 만들어 무료 시식을 해 눈길을 끌었다.

와~스타디움 중앙광장에는 개회식에 앞서 풍선아트, 난타 등 각종 공연이 진행되며 종합안내소, 안산시 홍보관, 치매검진사업 부스 등 부대시설도 마련됐다.

도민체전은 안산시가 포함된 1부 15개 시(수원·고양·용인·성남·부천·화성·남양주·안양·평택·파주·의정부·시흥·김포·광주)와 2부 16개 시·군(광명·군포·하남·오산·이천·양주·구리·안성·의왕·포천·양평·여주·동두천·가평·과천·연천)으로 나뉘어 각각 종합우승을 걸고 기량을 겨룬다.

개회식 행사에서 국회의원, 시장, 도의원 참석한 내빈(무순)으로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송한준 경기도의장, 김원기, 안혜영 부의장, 안민석 국회의원(문화체육관광 위 위원장), 송석준, 함진규, 정병국, 김철민, 박순자 국회의원, 염태영 수원시장, 이재준 고양시장, 은수미 성남시장, 백군기 용인시장, 최대호 안양시장, 조광한 남양주시장, 서철모 화성시장, 정장선 평택시장, 안병용 의정부시장, 최종환 파주시장, 임병택 시흥시장, 박승원 광명시장, 정하영 김포시장, 신동헌 광주시장, 한대희 군포시장, 곽상옥 오산시장, 엄태준 이천시장, 안승남 구리시장, 우석제 안성시장, 김상돈 의왕시장, 박윤국 포천시장, 김상호 하남시장, 이항진 여주시장, 최용덕 동두천시장, 김종천 과천시장, 정동균 양평시장, 김성기 가평시장, 김광철 연천시장, 양경석 경기도의원(문체위 부위원장), 정윤경 부위원장, 강태형 의원, 김봉균 위원, 김용성, 오광덕, 이원웅, 임성환, 채신덕, 최만식 도의원, 정대운 기획위 위원장, 이종인 도의원, 원미정 경제위 도의원, 황수영 도의원, 백승기 농정위 부위원장, 황대호 교육위 위원, 김종찬 여가위 부위원장, 전승희 위원, 권정선·이영봉 보건위 위원, 권재형 건교위 도의원 등이다.

폐회식은 오는 11일 오후 5시 상록수 체육관에서 폐식통고와 성적발표, 시상식 순으로 진행된다.

NSP통신 김병관 기자 inspect1234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