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참여예산 시민위원회 회의 모습. (부천시)

(경기=NSP통신) 김여울 기자 = 경기 부천시는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할 시민과 청소년 등 참여예산 위원을 모집한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편성 과정에서 주민의견을 수렴해 지방재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참여행정을 실현하기 위한 제도다. 참여예산 위원회는 참여예산 주민회의, 시민위원회, 청소년위원회로 운영된다.

참여예산 주민회의 위원은 각 동별 100명 이내로 오는 28일까지 공개모집한다. 만 19세 이상 부천시민 또는 부천시에 주소를 둔 사업체 및 비영리민간단체 임직원으로서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예산편성에 관한 지역주민 의견 수렴과 시민위원회 위원 추천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시민위원회 위원은 동 주민회의에서 추천된 자(58명)와 비영리민간단체 추천을 받은 자(22명 이내)로 구성되며 예산편성 및 방향에 대해 토론하고 주민회의에서 제출한 사업 검토, 기타 예산편성에 대한 의견제출 등의 활동을 한다. 오는 6월 3일부터 21일까지 모집 예정이다.

청소년위원회 위원은 관내 주민등록을 둔 14세 이상 24세 이하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20명 이내로 공개모집 하며 예산편성에 대한 청소년 의견 수렴, 제안사업 검토 및 심의·조정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모집 예정이다.

참여 신청은 위원별 모집기간에 참여예산 홈페이지에 게시된 신청서와 개인정보제공 동의서를 작성해 주소지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홈페이지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거주지 동 주민센터 또는 예산법무과 예산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NSP통신/NSP TV 김여울 기자, yeoul@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