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전경. (NSP통신 DB)

(경기=NSP통신) 민경호 기자 =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19일 성남 국립국제교육원 에서 학생이 주인-도전-성장 하는 프로젝트 활동 활성화 연구 공청회를 실시한다.

학생이 주인-도전-성장하는 프로젝트(이하 학생주도성 프로젝트)는 학교 안과 밖의 다양한 분야와 영역에서 학년을 넘나들며 학생이 주인이 되어 스스로 기획하고 도전해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활동의 총체를 의미한다.

이번 공청회는 학생 주도성 프로젝트 활동 활성화 정책 연구에 대한 결과를 공유하고 현장의견 청취 등을 통해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 자리로 학생동아리 연계 프로젝트활동연구회(이하 연구회) 회원 100여 명이 참석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학생주도성 프로젝트에 대한 외국 사례, 국내 사례, 설문조사 분석 결과, 현장실천 사례를 소개하고 교사 및 학생들을 통해 현장의 현황을 공유한다.

또한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이영희 교수의 연구 결과에 대한 기조 발제를 시작으로 학생, 학부모, 시민단체 대표들의 발표에 이어 학생들이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프로젝트 유형과 모델에 대한 제안의 시간을 갖는다.

이어 1년간 학생주도 프로젝트 활동을 실천해온 연구회 회원들은 이번 정책 연구 결과에 대한 보완 사항과 실행력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한편 이번 정책 연구 분석 결과는 2018년 계획수립에 반영하고 향후 현장에서 실행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가 이어질 예정이다.

이재정 교육감은 “이번 공청회를 통해 학생들이 자기주도성을 기르며 다양한 프로젝트 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며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자신을 완성해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다”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민경호 기자, kingazak1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