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회 한일해협연안 시도현교류 지사회의에 참석한 8개 시도현 지사가 기념촬영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부산=NSP통신] 박광석 기자 = 제20회 한일해협연안 시도현교류 지사회의가 지난 10일 오후 1시 30분부터 나가사키현 나가사키시 닛쇼칸 호텔에서 개최됐다.

부산 경남도 전남 제주 후쿠오카 나가사키 사가 야마구치 등 한일해협연안 8개 시도현 지사는 이날 4시간 30분 가까이 공통주제인 청소년 육성 및 교류에 대한 시도현지사 발표 및 자유토론 주민과의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12일 부산시에 따르면 허남식 부산시장은 공통주제 발표에서 시도현간 보다 활발한 청소년 국제교류를 위해 한일해협연안 청소년 정책참여회의 개최와 한일해협연안 명품 테마길 조성을 제안했다.

또한 한일해협연안 시도현간 실질적인 경제교류협력을 위해 공동물류센터 조성을 제안했는데 이는 지난 94년 출범해 18년째 이어지고 있는 한일해협권 연구기관협의회(11개 연구기관 : 부산발전연구원 등 한국 5개, 큐슈경제조사협회 등 일본 6개)에 센터 건립의 타당성 등에 대해 연구검토를 의뢰하자는 내용이다.

이는 중소 물류 기업들의 투자리스크를 감소시키고 물류비용 절감과 집적의 시너지효과 양국 도시간 경제적 우호관계 및 협력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한국기업들이 공동으로 일본지역에 물류센터를 건립하고 일본 기업들도 공동으로 한국지역에 물류센터를 건립해 운영하자는 내용이다.

발표 이후에 이어진 자유토론에서도 이 제안에 대해 토론이 이어져 연구검토의 가치가 있음이 대체적으로 공감되고 기자회견에서도 서일본신문사 기자의 질의도 있었는데 이를 위한 구체적인 사항은 내년 실무회의에서 협의.연구키로 했다는 것.

다음은 이날 회의 이후 오후 7시에 발표된 제20회 한일해협연안 시도현교류 지사회의 공동성명문.

공동성명문

우리는 일본 후쿠오카현, 사가현, 나가사키현, 야마구치현 및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전라남도, 경상남도, 제주특별자치도를 대표해 2011년 12월 10일, 일본 나가사키현에서 제20회 한일해협연안 시도현 교류 지사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금까지 실시해 온 교류사업이 한일 양국의 우호와 발전에 기여하는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평가함과 동시에 향후 공동으로 대처해 나가야 할 과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한 결과, 다음과 같은 의견에 일치했다.

1. 청소년의 육성과 교류에 대해서 논의한 결과, 각 시도현에서 실시하는 사업에 대한 공통의 이해가 깊어짐과 동시에 장래를 짊어질 청소년의 육성과 교류의 중요성을 재인식했다. 이에 향후 청소년의 육성?교류를 공동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하고 2012년도에 청소년포럼 등 구체적인 사업내용의 협의 등을 거쳐, 제1회는 2013년에 전라남도에서 실시키로 한다.

2. 올해 3월에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과 세계 경제의 장래불안이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관광교류에 대해 각 시도현이 연계해 사업을 추진시키는 것이 중요시 되고 있다. 이에 정기 페리항로와 크루즈 사업을 더 한층 진흥시키기 위해 시도현이 연계하여 관광상품의 개발과 관광객의 유치를 도모한다.

3. 공동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전문기관과 의견교환을 실시하는 것에 대해 이후 실무회의에서 구체적으로 협의.연구한다.

4. 아시아의 환경문제 해결에 공헌하고, 한일해협 각 지역내의 발전에 기여하는 ‘그린아시아 국제전략종합특구’에 대해 지지한다.

5. 각 시도현에서 개최되는 다음 사업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협력한다.
- 2012 세계물회의 (IWA) (2012년) - 부산광역시
- 2012 여수세계박람회 (2012년) - 전라남도
- 2012 국제농업박람회 (2012년) - 전라남도
- 2012 국제적조회의 (ICHA) (2012년) - 경상남도
- 2012 제주 세계자연보전총회 (WCC) 및 제주포럼(2012년) - 제주특별자치도
- 2012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총회 (2012년) - 나가사키현
- 2012 산청 세계전통의약 엑스포(2013년) - 경상남도
- 일본 잼버리(2013년) 및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2015년) - 야마구치현

6. 제21회 한일해협연안 시도현 교류 지사회의는 대한민국 경상남도에서 개최한다.

이상으로 우리는 한일해협연안 지역의 발전과 공동번영을 위해 이 지사회의가 앞으로도 중심적인 역할을 해 나갈 것을 확인했다.

2011년 12월 10일

후쿠오카현 지사 오가와 히로시 부산광역시장 허남식 사가현 지사 후루카와 야스시 전라남도 지사 박준영 나가사키현 지사 나카무라 호도 경상남도 지사 김두관 야마구치현 부지사 오카다 미노루 제주특별자치도 지사 우근민

제20회 한일해협연안 시도현교류 지사회의 토론장면 (부산시 제공)

박광석 NSP통신 기자, bgs77@nspna.com
<저작권자ⓒ 국내유일의 경제중심 종합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